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이완제는 근손실을 일으키나요?
    재활맨이 말하는 운동과 영양 2020. 6. 12. 08: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허리가 아프거나 근골격계 통증으로 재활의학과나 정형외과 의원을 방문했을 때 처방받게 되는 근이완제. 오늘은 이 근이완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닥터 재활맨도 학생 때 허리가 너무 아파 병원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근이완제를 처방받은 적이 있는데 그때 이걸 먹으면 근손실이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걱정하며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전국에 수많은 헬창들도 사실 저와 같은 많은 고민을 했을 것 같아요.

    선생님?! 근이완제 먹으면 근손실 나는건 아닌가요?

    이에 대한 대답을 하기 위해선 근이완제에 대해 알아야겠죠?.?.

    헬스인에겐 호환마마보다 무서운게 근손실입니다.

    근이완제의 분류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처방받는 근이완제는 어떤 근이완제일까요?

    근육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사지의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골격근 (Skeletal muscle) 뿐 아니라 숨을 쉬게 하거나 소화기관들이 움직일 때 사용하는 근육인 평활근 (Smooth muscle)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골격근에만 작용하는 근이완제, 평활근에만 작용하는 근이완제 아니면 모든 근육에 작용할 수 있는 근이완제가 있답니다. 이렇게 어떤 근육에 작용하는지에 따라 근이완제가 나뉠 수 있겠지만 작용기전에 따라 또 근이완제를 나눌 수가 있습니다.

     

    근이완제는 작용기전에 따라서 크게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는데 1. 신경근접합부에 작용하는 그룹 (Neuromuscular junction blocker), 2.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을 막아주는 그룹 (Spasmolytic)이 있답니다.

     

    작용기전에 따른 분류

    1번 계열의 약물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보톡스가 되겠습니다. 보톡스는 직접 신경근접합부에 작용하여 근육이 작용하는 것을 막아주는 데요. 그래서 주름이 있거나 턱근육에 주사를 맞으면 근육이 작아지고 얼굴 모양 만들어주지요. 즉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막고 어떻게 보면 턱근육의 근손실을 만들어 근육을 작게 만드는 것이지요. 미간 보톡스를 맞게 되면 미간 주름을 만들 수 없는 것도 미간 주름을 만드는 근육이 보톡스로 인해서 마비가 되기 때문이지요!

    보톡스는 주사 맞는 부위의 근육의 근손실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우리가 통증 때문에 복용하는 약물은 바로 2번인 근육의 경련을 막아주는 계열의 약이 되겠습니다. 보통 근육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과한 근육 경련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대를 다치거나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이를 보호하기 위해 근육이 과수축하게 되어 이로 인한 경련이 많이 일어나 근육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에 사용하는 근이완제는 이러한 근육이 과경련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이것은 오히려 중추신경계 (, 척수)에 작용하는 약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근이완제를 복용한다고 하더라도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마비를 유발하지 않는답니다.

    (따라서 오히려 근이완제의 부작용은 졸림이나 피곤함입니다, 왜냐면 중추신경계를 진정시키는 진정계 계열이니 졸릴 수가 있답니다!)

     

    그렇다면 여기까지 내용을 종합해 본다면 흔히 통증으로 인해 복용하는 근이완제는 과연 근손실을 일으킬까요? 정답을 말한다면 No입니다. 왜냐하면 작용기전자체가 보톡스와 다르게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경련만을 막아주는 것이기 때문에 근육의 마비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제 근이완제가 근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가에 대답이 되었을까요?

    언제든지 닥터 재활맨에게 궁금한 것을 물어봐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