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 통증에 대해 알아보아요. 발목 염좌,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아킬레스건염
    재활맨이 말하는 통증 이야기 2020. 7. 30. 01: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오늘은 발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인구가 노령화가 되고 사람들의 건강 및 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서 요즘에는 많은 재활의학과에서 족부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재활의학과에서는 환자의 기립, 보행에 대해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어 족부 질환에 대해서는 재활의학과 전문의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분야입니다.

    발
    발건강이 중요합니다.

    발의 중요성

    발은 이동과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발 질환의 원인은 대부분 발 자체에 있습니다. 특히나 생체역학적 이상이 내재적으로 질환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영상검사보다 오히려 문진과 신체검진이 진단의 키 역할이 됩니다. 게다가 족부 질환이 다른 근골격계 질환과 달리 특이한 점은 항상 신발을 함께 착용하며 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발 역시 자연적으로 중요한 진단의 요소가 됨과 동시에 치료에도 사용되겠습니다.

     

    이제 이어서 흔히 발생하는 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킬레스건 단축,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건 단축은 아킬레스건과 이어지는 종아리부 근육이 단축되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발목 관절은 배측 굴곡이 20도 이상 일어나야 정상이며 최소 10도 이상 유지가 되어야 정상적으로 보행이 가능합니다, 이때 굽이 높은 신발을 신게 되면 지속적으로 배측 굴곡이 일어나지 못하는 모양이 됩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종아리부의 근육이 단축되는 데 즉 하이힐로 인해 아킬레스건 단축이 일어나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배측 굴곡을 유지해주게 하는 것이 치료가 되겠으며 점차적으로 낮은 굽의 신발을 신고 주기적으로 종아리 신전 운동을 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calf stretching
    이러한 방법으로 종아리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발목이 삐끗해서 생기는 발목 염좌

    발목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발목 주위의 인대가 되겠습니다. 특히나 사람의 발은 구조상 안쪽으로 꺾이는 내번 동작으로 인한 발목의 염좌가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번 동작으로 인해 가장 쉽게 손상될 수 있는 발목 인대는 전거비인대입니다. 만성적으로 발목을 자주 접지르게 되면 인대의 완전 손상을 야기하게 되고 이는 발목 관절의 불안정성을 만성적으로 야기하게 됩니다. 이러한 만성 손상을 예방하려면 발목 염좌가 발생하고 나서 이후의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발목 염좌는 사진처럼 내번 동작으로 인해 잘 발생하게 됩니다. Images related to Ankle sprain, Skeleton and bones and Bones

     

    발목 염좌의 재활치료는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인대 손상을 최소화하고 발목 관절 운동 가동성을 보존, 지구력 증가로 이어집니다.

     

    먼저 첫 번째로는 2424시간 동안 냉찜질, 발거상, 압박붕대 등을 통해 초기 염증과 붓기를 최소화합니다. 이후에는 발목의 굴곡 운동을 조금씩 시작하고 이후에는 최종적으로 발목의 내번, 외번 동작을 연습해야 합니다..

     

    발목 염좌의 재활운동에 대한 좋은 동영상이 있어 소개합니다.

    youtu.be/eJqA2gPdgHQ

     

    엄지발가락이 바깥족으로 돌아가는 무지외반증

    여성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뒤틀리거나 발가락이 서로 겹치는 질환입니다. 정확한 발생원인은 잘 밝혀져 있지 않으며 하이힐 같은 신발이 통증을 일으킬 순 있지만 무지외반증 자체를 일으키는 원인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나타는 통증은 보통 신발을 신게 되면서 발 앞쪽이 조여지면서 무지의 변형으로 인한 융기가 눌리면서 발생하는 연부조직의 통증입니다. 보통 따라서 맨발로 걸을 때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따라서 무지외반증 환자는 발가락이 들어가는 신발의 앞부분이 넓고 높게 된 신발을 처방하여 통증을 막고 더 이상 변형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다만 이미 변형된 발 모양은 수술적 치료만이 발 모양을 바꿀 수 있고 신발이나 깔창으로 이미 변형된 발은 바꿀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아침에 발만 딛어도 아픈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해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는 질긴 섬유 띠입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에 염증이나 퇴행성 변화들로 인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족저근막염이 되겠습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을 시도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지속적으로 발바닥 근막을 늘리는 스트레칭만이 근본적인 치료가 됩니다.

    족저근막염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