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관절이 아파요. 엉덩이가 아파요 2 :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
    재활맨이 말하는 통증 이야기 2023. 7. 19. 23: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고관절 통증에 대해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엔 고관절 통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병들 중 비교적 흔한 병들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이 아파요. 엉덩이가 아파요. - https://rehabman.tistory.com/m/58

    고관절이 아파요. 엉덩이가 아파요.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독자 여러분 고관절 주위가 아프신 적이 있나요? 저는 재활의학과 의사로서 환자 분께서 "엉치가 아프다. 엉덩이가 아프다. 둔부가 아프다" 라고 내원하게 되면

    rehabman.tistory.com


    닥터 재활맨은 군생활을 군의관으로 마쳤습니다. 3년의 시간 중 1년은 신병교육대에서 군의관으로 있었는데요. 신교대이다 보니 정말 엄청나게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대다수는 감기 환자들이지만 간혹 많은 훈련으로 인해 다양한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병사들도 많았는데요. 그중에 꽤나 흔한 경우가 고관절 통증이었습니다. 
     
    행군, 달리기 등을 자주 하게 되는 20대 초반의 남자에게서 고관절 통증을 잘 일으키는 질환이 무엇일까요? 오늘 주제가 바로 그것입니다.
     
    손으로 옆 둔부를 만지다 보면 딱딱하게 튀어나와서 만져지는 뼈가 있습니다. 이 부위는 대퇴뼈에 대전자(Greater trochanter) 라고 하는 부위인데요. 이 뼈 바로 위에는 점액낭(Greator trochanteric bursa)이라고 하는 작은 주머니가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바로 이곳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질환이 오늘의 주제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이 되겠습니다. 

    대퇴뼈의 대전자 주위 점액낭의 위치, 출처 : https://orthoinfo.aaos.org/en/diseases--conditions/hip-bursitis/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증상 및 징후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증상과 징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람마다 증상이 천차만별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들을 호소합니다. 
     

    • 엉덩이 옆의 통증.
    • 옆으로 눕거나 대전자 부위를 눌렀을 때 악화되는 통증
    • 다리를 꼬아서 앉았을 때 악화되는 통증
    • 걷거나 달릴때 악화되는 통증
    • 계단을 오를때 악화되는 통증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원인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무엇이 됐든 간에 대전자(Greater trochanter) 근처 점액낭을 자극시키는 모든 것들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오르락내리락하는 동작,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반복적인 동작이나 갑작스러운 동작으로 인해 점액낭에 염증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진단

    주로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진단은 환자의 증상과 통증 양상을 확인하고 문진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액낭염은 허벅지 옆을 지나가는 장경골대(Iilotibial band)의 과긴장이 있을 경우 더 잘 발생하기 때문에 장경골대의 긴장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점액낭의 염증을 초음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지만 초음파상 관찰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고 점액낭에 염증 주사를 놓아 증상이 호전되는 지를 보는 진단 겸 치료 목적의 시술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전자 점액낭(Greater trochanteric bursa) 염증 주사, 출처 : https://orthoinfo.aaos.org/en/diseases--conditions/hip-bursitis/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의 치료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통증이기 때문에 휴식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통증이 심한 경우엔 점액낭에 스테로이드 주사로 드라마틱한 증상 호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주위 점액낭염은 장경골대가 과긴장되어 대전자를 강하게 눌러 마찰되면서 점액낭염이 생기는 기전이 있기 때문에 장경골대가 과긴장되어 있다면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둔근의 근력강화는 장경골대의 과긴장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둔근 근력강화 운동도 해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