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성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아요. 3. 급성 심근경색의 치료재활맨이 말하는 팩트에 근거한 의학 이야기 2020. 6. 14. 08:30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지금까지 심근경색에 대해 열심히 배워왔습니다.
이제부터 정말 중요한 내용이죠.
이어서 급성 심근경색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급성 심근경색은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므로 대부분의 치료는 응급실에서부터 바로 시작됩니다. 급성 심근경색이 확인되면 언제라도 심장마비가 바로 발생할 수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최대한 심장의 부하를 줄여주는 각종 약물을 투여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간을 벌어야 한답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약물 치료
1. 아스피린이나 클로피도그렐과 같은 항혈소판 약물.
그리고 혈전용해제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관상동맥의 혈전이 커지는 것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이는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2.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니트로글리세린을 사용하여 관상동맥을 넓힐 수 있습니다.
진통제를 사용하여 흉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에 의한 흉통이 전형적이라면 정말 아주 아프게 됩니다. 환자는 가슴을 부여잡고 식은땀을 뻘뻘 흘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니 어서 통증을 완화시켜줘야 하지요.)
3. 베타 차단제나 ACE 억제제등의 계열의 약물은 심장의 과부하를 막아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급성 관상동맥의 혈관개통 치료
하지만 결국 급성 심근경색의 원인은 바로 관상동맥이 막힌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막힘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선행되지 않으면 환자는 사망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을 개통하는 시술 혹은 수술이 바로 필요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을 개통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개로 나뉩니다. 바로 비교적 시술에 가까울 수 있는 혈관성형술과 개흉을 통해서 심장혈관을 치환하는 수술인 관상동맥 우회술이 있습니다.
1. 혈관 성형술
먼저 혈관 성형술 (angioplasty)은 최소 침습적 시술로 심장내과 의사는 동맥을 통해 카테터라고 하는 길고 얇은 튜브를 삽입하여 관상동맥까지 카테터를 거치시킵니다.. 그런 다음 동맥을 다시 열기 위해 카테터에 부착된 작은 풍선을 부풀려 혈액 흐름을 재개하고 이후 스텐트(Stent)라고 하는 작은 메쉬 튜브를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스텐트는 동맥이 다시 닫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관상동맥 우회술
최소 침습 시술로 막힌 관상동맥을 개통할 수 있으면 좋지만 막힌 위치가 카테터가 도달하기 어려운 위치이거나 여러 군대의 혈관이 막혀서 시술로 불가능한 경우 관상 동맥 우회술 (CABG)를 시행해야 합니다. 흉부외과의사는 환자 몸의 다른 곳에서 정맥을 추출하여 관상 동맥을 대신하는 혈관을 만들게 됩니다.
반응형'재활맨이 말하는 팩트에 근거한 의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Stroke)의 재활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원리와 종류 1탄 (0) 2020.06.15 급성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아요. 4. 예후 그리고 예방 (0) 2020.06.14 급성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아요. 2. 급성 심근경색의 원인 (0) 2020.06.14 급성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증상 및 진단 (0) 2020.06.14 재활의학과는 무엇인가요? 함께 알아보아요. (0) 20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