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전도 검사에 대해 알아보아요.재활맨이 말하는 팩트에 근거한 의학 이야기 2023. 8. 7. 23:19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오늘은 근전도 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재활의학과 의사에겐 매우 중요하고 그리고 아주 긴 시간 동안 배우는 검사로 어떻게 보면 재활의학과의 뚜렷한 전문성을 보여주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해석도 어렵고 검사도 어려워 오랜 기간 수련을 받은 재활의학과 의사만이 잘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근전도 검사는 신경과 의사와 재활의학과 의사만이 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말초 신경 질환에 대해서는 신경과 의사보다 더 많은 경험이 있어 단연 최고 수준의 검사 능력을 자랑하게 되지요.
근전도 검사란?
근전도 검사는 이른바 신경전도검사와 침 근전도 검사를 함께 말하는 검사로 정확한 명칭은 전기진단 검사입니다. 하지만 관례상 ‘전기진단 검사’라는 단어보다는 ‘근전도 검사’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전기진단, 즉 전기로 어떤 질병을 진단한다는 건데 진단 가능한 질병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몸은 수많은 신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신경에 신호가 지나가는 것이죠. 그 신호가 전기입니다. 즉 전기 진단을 통해서 우리 몸의 신경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뇌에서 내려오는 신경은 우리 몸의 근육을 수축하여 움직이게 합니다. 또 반대로 우리 몸의 감각은 피부에 있는 감각 수용체로부터 역으로 올라가 뇌에서 특정 감각을 느끼게 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전기 진단을 통해서 감각과 운동 이상의 문제를 가진 질환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감각이 떨어지거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힘이 약해지는 증상이 생겼을 때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검사가 바로 전기 진단이 되겠습니다.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이상하면 꼭 해야 하는 필수 검사는 근전도 검사!”
대표적으로 근전도를 통해 진단하는 질환은 안면마비, 말초신경병증, 근육병, 루게릭병 등이 있겠습니다.
근전도 검사 시행 방법
근전도 검사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신경전도 검사와 침 근전도 검사로 나뉘게 됩니다. 신경전도검사는 신경에 전기 신호를 주어 신경의 전달 속도, 진폭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침 근전도 검사는 침을 근육에 찔러 근육에서 나오는 신호를 확인함으로써 신경병증에서 관찰되는 이상 신호나 근육병에서 관찰되는 이상신호를 확인합니다. 침 근전도 검사에서는 힘을 주고 있지 않을 때 발생하는 신호와 힘을 주고 있을 때 발생하는 신호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검사자인 의사가 환자에게 팔에 힘을 준다거나 다리에 힘을 주라는 동작을 요구하게 됩니다.
근전도 검사 주의사항
전기 자극을 주고 바늘로 근육을 찌르기 때문에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간까지 바늘을 찔러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급적 편한 옷을 입고 검사를 받으러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늘로 찌르기 때문에 아스피린이나 와파린과 같이 출혈 경향을 만들어내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의사에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역시 바늘로 찌르기 때문에 검사 당일은 사우나나 목욕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침 근전도 바늘은 일반적인 바늘보다 훨씬 가는 바늘입니다. 검사를 진행하면서 온몸에 힘을 주기도 하고 바늘로 근육을 찌르기 때문에 바늘이 들어갔던 곳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오래되거나 바늘이 들어갔던 곳이 심하게 붓거나 발적이 있는 경우는 의사의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반응형'재활맨이 말하는 팩트에 근거한 의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 하루에 몇 잔이나 마셔야하나요? (0) 2023.08.09 수면 강박증에서 벗어납시다. (1) 2023.08.08 온열 질환에 대해 알아보아요. (0) 2023.08.04 안면마비에 대해 알아보아요. (1) 2023.07.26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아요. (0) 2023.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