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아요.
    재활맨이 말하는 팩트에 근거한 의학 이야기 2023. 7. 24. 22:57
    반응형

     

    대상포진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대상포진, 많이 들어본 질환이신가요?

    생각보다 주위에 대상포진을 앓았던 경험을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대상포진에 걸려 입원했던 방송 회차가 있었고요. 또 최근에는 최희 아나운서는 안면신경에 생긴 대상포진으로 안면마비를 앓았습니다.

     

    대상포진. 무엇일까요?

    대상포진이란 국한된 피부영역에 통증을 동반한 피부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때 핵심은 통증과 수포입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Varicella-Zoster Virus, VZV)가 신경 주위에 있다가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질때 신경을 타고 나타납니다. 이때 그 신경이 지배하는 피부에 통증과 수포, 피부발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신경을 타고 바이러스가 올라가 수포를 일으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이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이기도 한데요. 어릴때 이 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면 수두(Chickenpox)를 앓게 되고 그때 남은 바이러스는 신경 주위에 무증상으로 남아있게 됩니다. 이렇게 수십 년간 무증상으로 지내다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것이죠. 이러한 대상포진은 결국 면역력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암, 에이즈, 면역억제제 복용자노인 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데요. 요즘은 젊은 사람에게도 심심치 않게 발병합니다. 스트레스,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대상포진의 병변은 얼굴, , 다리, 옆구리 등 어디든 가능합니다만 일반적으로 편측에서만 나타나게 되죠. 문제는 이 통증과 수포가 같은날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통증으로 찾아오게 됩니다. 한쪽 팔이 저리듯이 아프기도 하고 얼굴이 아프기도 하고 다리가 아프기도 하죠. 그래서 팔이나 다리가 아픈데 저리듯이 아파서 처음엔 디스크 증상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2-3일 뒤에 아팠던 부위에 피부 발진과 그리고 수포가 발견됩니다. 이쯤되면 의사는 ! 대상포진이구나!” 라고 알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앞서 말씀드렸듯 국소부위의 통증과 수포가 핵심입니다. 신경을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특정 신경이 지배하는 영역에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은 양상은 따끔거리는 증상을 호소하게 돕니다. 이러한 통증이 먼저 나타났다가 이후에 붉은 발진이 보이며 몸살, , 두통 등 전신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이후 수포가 나타나는데 수포는 시간이 지나면 농포, 가피로 바뀌며 사라 지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피부병변이 전부 사라지는 데에는2-3주 정도 걸리게 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문제는 통증입니다. 통증은 병변이 다 사라져도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주로 신경통이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때 적절한 신경통 약제를 사용하면 통증 경감효과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하는데요.예방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대상포진 백신을 만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 대상포진 백신은 대상포진의 발병도 줄여주지만 발병이 되었을 때에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도 크게 줄여주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90% 가까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이미 대상포진에 걸린 경우에 이후 신경통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빠른 진단을 통해서 적절한 대상포진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이 골든타임을 72시간으로 보고 있는데요. 대상포진이 발병하고 나서(피부병변이 보이고 나서 기준) 3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되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대상포진의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되면 증상 호전, 회복 속도, 앞서 말씀드린 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많이 괴롭히는 것이 통증이기 때문에 적절한 진통제 사용이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일반적인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신경통에 효과가 있는 약제를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프레가발린이 대표적인 약제가 됩니다. 프레가발린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https://rehabman.tistory.com/32

     

    리리카(Lyrica), 프레가발린(Pregabalin) 에 대해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리카(lyrica), 성분명인 프레가발린(pregabalin) 이라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도 굉장히 많이 쓰는 이 약은 저리거나,

    rehab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