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SWT, 체외충격파 치료에 대해 알아보아요.
    재활맨이 말하는 통증 이야기 2023. 11. 29. 14:5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 재활맨입니다.
    오늘은 ESWT, 체외충격파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SWT란?

    충격파는 물과 같은 매질을 통해 고전압 폭발 혹은 증발로 발생하는 고에너지 음파입니다. 이 고에너지 음파는 우리 신체에 작용해 여러 가지 효과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충격파는 크게 방사형, 초점형으로 나뉩니다.

    ESWT, 출처 : 스타트렉


    방사형은 충격파가 퍼져나가는 형태라 에너지가 전반적으로 전달되어 주로 근육 질환에서 사용되고 초점형은 조직의 한곳에 집중되는 특징이 있으나 높은 에너지로 인해 더 아플 순 있습니다.  

    ESWT 적응증

    ESWT를 사용해 볼 수 있는 질환은 무척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ESWT의 원리는 조직에 작은 미세한 충격을 주어 치유를 촉진시키는 것인데요. 뼈, 근육, 인대, 피부 등 다양한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골절 치유
    뼈에 충격파를 가하면 미세골절을 만들어 조골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기전입니다. 실제로 여러 논문에서 불유합 환자를 대상으로 ESWT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건병증(Tendinopathy)
    건 - 뼈 접점 부위에 충격파를 가할 경우 혈관생성, 치유 인자 등 분비가 늘어나는 기전입니다.
    골프 엘보, 테니스 엘보, 족저 근막염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ESWT의 조직 치유 기전, 출처 : 대한정형외과학회지

    또한 ESWT 치료 시 통증이 있는데 과자극으로 인한 통증 역치 상승을 만들어 통증을 조절해 준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ESWT를 사용하게 하는 가장 많은 질환입니다.

    석회성 건염
    건에 석회질이 끼어 발생하는 석회성 건염은 충격파로 석회질의 분해를 유발 치료하는 기전입니다. 해당 질환에 대한 ESWT 치료의 경우 높은 근거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ESWT 주의사항

    비교적 안전한 치료이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의 체간 부위 치료 시, 출혈 경향이 높은 환자, 소아의 성장판 있는 부위는 조심해야 합니다.

    ESWT의 경우 비교적 안전하고 또 다른 물리치료 기법과 다르게 높은 근거 수준을 가진 치료법입니다. 특리 Sham study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 연구가 많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직접 시술자가 기계를 들고 좋은 point를 찾아 자극을 줘야 하는 등 높은 노동력이 필요한 편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물리치료에 비해 비싸기도 하죠.

    주사 치료만큼 강력하지는 않으나 안전하고 일반 물리치료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지기도 해 접근성만 높아진다면 권장될만한 치료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